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전 세계의 경기 침체와 대기업들의 국내 신규투자가 점점 줄어 들면서 매년 일자리를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한국의 대기업들은 정규직원 채용을  하지 않고 계약직,시간제 근로자 등을 채용하면서 대기업에서 정직원이 되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 힘든 슬픈 현실 입니다.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며 공공기관 개혁 및 창조경제를 선언 했는데요.

 

과연 발표한 되로 잘 이행이 될지는 아직 의문 입니다.

 

매년 우리나라는 저 성장을 하고 있고 국내 시장의을 거의 독식하고 있다시피한 삼성,현기차 등 대기업들은

 

매년 높은 인건비와 노조와의 갈등으로 인해 국내 투자를 꺼리며 해외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미 삼성 핸드폰,현기차의 자동차는 이미 해외 공장 생산량이 국내 생산량을 앞질렀죠.

 

앞으로 제조업 분야의 저성장은 피할수 없는 선택 입니다.

 

대기업들의 인력 수요가 줄어들면서 당연히 구직자 들의 실업률도 최악 이라고 할수 있겠죠.

 

오늘은 구직자들이 다니던 회사에서 실직을 당했을때 받을수 있는 안심보험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먼저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은 고용보험이 가입된 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중에 180일 이상 근무하고

 

근로자의 자발적인 이직 또는 퇴사를 하지 않은 경우 또는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에도 불구 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일 경우 실업급여 조건 자격이 됩니다.

 

 

실업급여 수급 자격이 인정이 되는 정당한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 보험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근로자의 가입기간 및 연령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최저 90에서 최대 240일 까지 실업급여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본인이 30세 미만이고 1년이상 3년 미만

 

고용보험이 가입된 사업장에 근무시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120일 이라는 얘기 입니다.

 

 

 

조기 재취업 수당은

 

근로자가 재취업을 하여 사업주에게 계속하여 6개월 이상 고용된 경우가 대상이 되며

 

취업을 하지 않고 자영업을 할 경우 6개월이상 계속하여 사업을 영위한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본인이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를 쉽게 모의 계산해 볼수가 있는데요.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쉽게 계산을 해 보실수 있어요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고용보험 사이트▶개인서비스▶실업급여 신청 메뉴에 들어가시면 되요 ^^

 

 

 

아~ 참고로 자영업자들고 고용보험에 가입하면 폐업시 실업급여를 받으실수 있느데요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대상은 1인이상 50인 미만 근로자를 사용하는 자영업주가 포함이 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요율은 기준보수에 따라 등급이 적용이 되며 본인이 선택을 하여 근로복지공단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아래표의 해당표를 참고 하여 사업주가 근로복지공단에 납부를 하면 됩니다.

 

자영업자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조건은 직장인 들과 다르게 최소 1년이상 가입을 하셔야 되구요.

 

사업주의 파산 또는 폐업으로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기간은 최소 90일~180일 이네요